한국대학박물관은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 국고지원사업 · 대학박물관 진흥지원사업
2025년 대학박물관 진흥지원 사업
2025.03.04~11.30.
2025.04.30~10.31(매주 월요일, 공휴일 휴관)
중원대학교박물관
충북
043-830-8286
카메라의 등장과 발전, 그리고 그 과정에서 카메라가 일상 · 산업 · 문화 등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며, 미래 사회 카메라의 모습과 역할을 전망해 보는 전시 및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프로그램명 | 진행기간(횟수) | 진행방식 | 참여대상 | 비고 |
---|---|---|---|---|
2.전시연계 교육스스로 카메라를 만들어 봄으로써, 카메라의 원리와 구조를 관찰하고 이해함 |
2025.04.30~06.30(약 60일) 2025.09.01~10.31(약 60일) | 오프라인 | 초등학생/중학생/일반인 등 | |
1.전시카메라의 종류, 발전 과정, 역할 등을 통해 카메라가 인류 문화와 일상 등에 일으킨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미래 4차 산업 시기 카메라의 모습과 역할을 추측해보는 시간을 마련함 |
2025.04.30~10.31(약 150일) | 오프라인 | 초등학생/중학생/일반인 등 | |
3.강연'포토 저널리즘(Photo Jurnalism)' 을 주제로, 사실을 알리고 여론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진들을 살펴봄으로써, 표현과 영상 언어로서 사진과 카메라의 역할을 깨달을 수 있음 |
2025.05.01~05.31(2회) | 오프라인 | 교내 재학생 | |
4.전시연계 교육카메라의 초기 형태인 옵스큐라(obscura)를 활용해 그림을 그려 봄으로써, 초기 카메라의 구조와 쓰임을 이해하고 공감함 |
2025.05.01~10.31(3회) | 오프라인 | 초등학생/중학생 | |
5.문화 공연무성 영화를 관람함으로써, 초기 무비 카메라의 기능과 특징을 이해하고 그 시기 문화에 관한 이해와 공감을 폭을 넓힐 수 있음 |
2025.05.20 / 06.20 (2회) | 오프라인 | 교내 구성원/지역주민 | |
6.문화 공연유명 영화 장면을 새롭게 해석한 공연을 관람함으로써, 무비 카메라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며, 영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재미를 느낄 수 있음 |
2025.09.09 (1회) | 오프라인 | 교내 구성원/지역주민 |
신라, 유라시아로 나아가다초원길, 사막길, 바닷길을 통한 유라시아 문화교류를 전시 2021.05.28.~11.30.(152일) | 온라인/오프라인 누구나 바로가기 |
유리잔에 담은 실크로드실크로드를 통해 이입된 고대 유리기를 살펴보고 나만의 유리기를 만드는 체험 2021.11.12.(금), 11.16.(화)~11.18(목), 11.24.(금) / 총 5회 | 오프라인 누구나 |
초청강연회실크로드상의 제국과 문화교류에 대한 강연 2021.11.13/ 11. 20./ 11.27. (9회) | 온라인/오프라인 누구나 바로가기 |
고려대학교박물관, 1교시열 여섯 첩에 모은 동녘의 궐 <동궐도> <혼천시계> 하늘을 모아 시간을 담아 여기에 어우러짐을 이루다 혈죽으로 다시 피어난 충정 <민영환> <권진규> 순수한 영혼 흙으로 피다 조선의 시간을 측정하는 과학 <조선의 시계> 조선을 그린 화가 <정선> 2022. 04. ~ 11. (100회) | 온라인 초등학생 5~6학년 중학생 1~2학년 바로가기 |
경기대학교박물관, 1교시<군접도> 나비의 색움직임상징을 담다! 정조의 원대한 꿈 <수원 화성행궁> 제 말 하니 온 <호랑이> 2022. 04. ~ 11. (100회) | 온라인 초등학생 5~6학년 중학생 1~2학년 바로가기 |
창원대학교박물관, 1교시<공룡>들은 왜 산으로 갔을까? <고인돌> 크고 넓고 깊다 고대인의 보물창고 <패총> 달빛 아래 <최치원>을 떠올리다 Go Go <가야고분군> 잊혀진 기록, 역사가 되다 - 먼 하와이에서 <안중근>을 돕다- 2022. 04. ~ 11. (100회) | 온라인 초등학생 5~6학년 중학생 1~2학년 바로가기 |
자연, 소망, 그리고경희대학교 대학(원)생이 중앙박물관 소장 민화를 이해·감상하고 민화 활용 콘텐츠를 제작하여, 참여형 전시를 구성한다. 2024. 3.~11.(3회) 90일) | 온라인, 오프라인 교내 구성원 중 참가 희망자 |
민화 창작 원데이 클래스민화를 감상한 후, 개인의 소망을 담아 민화를 키링으로 창작·표현한다. 2024. 4.~11. | 오프라인 지역사회 및 교내 구성원 (문화소외계층 포함) |
자연, 소망, 그림: 마지막 황새와 송학도경희대학교 중앙박물관이 소장한 민화와 자연사박물관이 소장한 자연의 실제 모습을 함께 보고, 다양한 시선으로 감상해 본다. 2024. 9~11.(약 90일) | 오프라인 전 연령층 |
민화 속 자연 탐방민화와 민화 속 자연에 관해 알아본 다음 탐방을 통해 민화 속 자연을 실제로 본다. 2024.7월 중 | 오프라인 참여 희망자 |
2.전시연계 교육스스로 카메라를 만들어 봄으로써, 카메라의 원리와 구조를 관찰하고 이해함 2025.04.30~06.30(약 60일) 2025.09.01~10.31(약 60일) | 오프라인 초등학생/중학생/일반인 등 |
1.전시카메라의 종류, 발전 과정, 역할 등을 통해 카메라가 인류 문화와 일상 등에 일으킨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미래 4차 산업 시기 카메라의 모습과 역할을 추측해보는 시간을 마련함 2025.04.30~10.31(약 150일) | 오프라인 초등학생/중학생/일반인 등 |
3.강연'포토 저널리즘(Photo Jurnalism)' 을 주제로, 사실을 알리고 여론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사진들을 살펴봄으로써, 표현과 영상 언어로서 사진과 카메라의 역할을 깨달을 수 있음 2025.05.01~05.31(2회) | 오프라인 교내 재학생 |
4.전시연계 교육카메라의 초기 형태인 옵스큐라(obscura)를 활용해 그림을 그려 봄으로써, 초기 카메라의 구조와 쓰임을 이해하고 공감함 2025.05.01~10.31(3회) | 오프라인 초등학생/중학생 |
5.문화 공연무성 영화를 관람함으로써, 초기 무비 카메라의 기능과 특징을 이해하고 그 시기 문화에 관한 이해와 공감을 폭을 넓힐 수 있음 2025.05.20 / 06.20 (2회) | 오프라인 교내 구성원/지역주민 |
6.문화 공연유명 영화 장면을 새롭게 해석한 공연을 관람함으로써, 무비 카메라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며, 영화에 대한 새로운 접근과 재미를 느낄 수 있음 2025.09.09 (1회) | 오프라인 교내 구성원/지역주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