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안내

한국대학박물관협회와 함께하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 가입안내 · 정회원

한국대학박물관협회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정회원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정회원 가입 요건

1. 박물관 시설: 박물관으로서 자료수집, 유물보관, 전시, 연구 등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하여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시설을 갖추어야한다.

(1) 전시실: 100㎡이상의 전시실을 갖추어야 함.
(2) 수장고, 사무실, 연구실, 문헌자료실을 갖추어야 함.
(3) 전시실과 수장고에 화재, 도난방지, 온습도 조절장치 등을 갖추어야 함.

2. 박물관 직제: 대학교에 따라 박물관 직제 체계는 다를 수 있으나, 반드시 관장을 제외한 박물관 관련 전공자로서 학예연구사(원) 1인 이상의 인적구성을 갖추어야 한다.
3. 소장 유물: 소장유물의 유형별, 시대별 제한은 없으나, 최소 100점 이상의 유물을 소장하고 있어야 한다.
4. 기타: 전시실은 유물의 상설전시를 원칙으로 하며, 연 200일 이상 개관하여야 한다.

한국대학박물관협회 정회원 가입 절차

1. 협회 가입요건이 갖추어진 경우 가입에 필요한 아래의 구비서류를 상세히 작성하여 협회에 정식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다.

(1) 가입원서(소정양식) 1부 입회원서 다운로드
(2) 박물관현황(연혁, 직제, 건물명세, 소장유물현황, 활동사항 등) 1부

2. 가입신청서의 접수 후 접수된 자료를 토대로 협회에서 현지 실사를 실시하며, 협회 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친 후, 총회에 상정하여 협회 가입여부가 결정되게 됩니다.(회칙 제7조)
※ 협회 총회는 해당년도 10월 하순경에 개최될 예정입니다.
3. 협회 가입이 결정된 경우 가입비는 50만원이며, 협회 연회비는 50만원입니다.
※ 기타 필요한 사항이 있으면 전화 02-880-8867, fax 070-7610-2890(한국대학박물관협회)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